몇 년 전부터 예전 가정과 달리 신축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대부분 가스레인지 대신 전기레인지가 옵션인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전기레인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는 각각 무엇인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인덕션은 자기장에서 전용 냄비와 반응하여 열을 내는 제품입니다. 자기 유도 가열 방식으로 냄비나 프라이팬의 쇠 부분을 인덕션과 반응열 에너지로 전환하여 요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수로 손을 전기레인지에 직접 대도 비교적 안전합니다. 요리 중에 내용물이 냄비에서 흘러나와도 전기레인지에 눌어붙지 않기 때문에 관리도 쉽습니다. 그런데 요리를 위해서 인덕션 전용 냄비와 프라이팬이 필요하다는 게 단점인데요. 인덕션을 사용하려면 냄비가 인덕션 사용 가능한 냄비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하이라이트
하이라이트는 가스나 불을 사용하지 않지만 전기열로 직접 냄비를 가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덕션과 달리 전용 냄비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가격도 IH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처음 전기레인지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열을 냄비에 직접 가하는 방식이라 인덕션과 반대로 쏟아진 음식이 눌어붙어 관리가 번거로운 것이 단점으로 가스레인지와 마찬가지로 화상과 같은 사고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IHVS 하이라이트 화력의 차이는?
인덕션은 자주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건 하이라이트와 혼동해서 생긴 오해래요. 실제로는 자기 유도 가열 방식을 사용하는 인덕션이 하이라이트보다 화력이 높다고 합니다. 물 500ml 끓이는 것을 기준으로 인덕션은 2분, 하이라이트는 4분 걸렸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그동안 헷갈렸던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차이와 함께 장단점까지 알아봤습니다. 두 제품 모두 장단점이 명확한데요. 가스렌지에서 전기렌지로 교체를 고려하신다면 이 기사를 참고하시어 만족스러운 결정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