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보댁입니다.습도는 높지만 오랜만에 태양을 받는 날입니다. 이런 날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이 생각나네요!매일같이 타 마시는 진한 카페인 커피를 마시던 저는 숙숙이 뱃속에 있다는 것을 알고 나서 아직 커피를 한 잔도 마시지 않았습니다.
첫 아이 때도 정말 조심하고 조심했는데 지금은 노산이기도 하고 임신 사실도 늦게 알면서 엽산도 이제 와서 먹고 있으니 아이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조금이라도 좋은 걸 주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래도 커피가 너무 마시고 싶어서 비카페인 커피를 알아본 이야기를 써보려고요!
카페인 없는 건 괜찮을까?하루에 한 잔은 괜찮대! 언제부터 마셔도 될까?
먼저 임산부가 카페인에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지속적이고 많은 카페인 섭취가 철분과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자궁이나 태반의 혈관에도 영향을 주어 수축하면서 태아에게 공급되는 혈류량이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 분해도 일반 성인에 비해 임산부는 3배의 시간인 18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임신 중 카페인 섭취는 양과 시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임산부의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한국은 300mg(유럽식품안전청은 200mg 권장)으로 500g 이상 섭취하면 유산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디카페인도 카페인이 1잔에 10mg 내외로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 커피보다는 괜찮지만 과음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임신 초기는 아이의 장기를 비롯하여 신체가 만들어지는 시기이므로 카페인 섭취를 피하고 중기부터 비카페인이나 커피를 한 잔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커피 때문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으면 커피보다 아이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정말 참을 수 없을 때 디카페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결론> 임신 중기부터 하루 한잔!디카페인도 많이 마시지 말자!
고민하고 따져야 할 것이 많은 임신 초기에는 먹고 나서 후회하기보다는 미리 알아보고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임산부커피 #임산부카페인 #임산부카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