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원포인트] 이더리움, 새로운 전환의 시작 – 더 머지(Merge) 업그레이드!

안녕하세요 코인원입니다.여러분,빠르게변화하는가상자산트렌드&이슈처럼어렵게느껴지지않았나요?이제 걱정하지 마세요! 더 쉽고 명확하게 코인원이 지적합니다.

최근 블록체인 업계는 더 마지(Merge) 뉴스로 활기를 띠었습니다.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추가 병합 업그레이드가 15일 오후 3시 43분경 완료되었습니다.이더리움이 ‘나머지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완료함에 따라 이번 업그레이드의 의미와 이로 인해 어떤 변화가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이번 업그레이드는 블록체인 사상 최대 규모의 업그레이드이자 가상자산 분야의 큰 사건 중 하나로 꼽히는 만큼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이더리움 공식 홈페이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더리움 더 마지’가 무엇인지, 그리고 더 마지 업그레이드 이후의 변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더리움 더 마지 업그레이드란?

이ー사리암의 창시자인 Vitalik Buterin은 드디어 다 마지를 완료했다며 이ー사리암 생태계에 중요한 순간이라고 하던데요!나머지 업그레이드는 “이ー사리암넷토와ー크 합의 알고리즘을 작업 증명(PoW, ProofofWork)에서 지분 증명(PoS, ProofofStake)으로 전환되는 업그레이드”입니다.이ー사리암은 2015년에 등장한 이래 지금까지 채굴을 통해서 블록을 생성하는 작업 증명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그래서 필요한 고성능 기기를 사용하고 거래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확장성이 부족하는 등 많은 문제를 겪어 왔습니다.채굴에 동참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채굴 난도는 높아지고 채굴에 걸리는 시간도 길어졌습니다.이번 더 남은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약 7년 만에 이ー사리암의 체질 개선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PoW(Poof of Work)란?-마이닝(컴퓨터 연산 작업에서 블록 생성에 참여)를 통해서 블록을 생성하는 보상으로 암호 통화를 받을 수 있는 방식-성능 좋은 컴퓨터를 여러개 연결하고 경쟁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에너지 낭비가 큰 환경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비판 PoS(Poof of Stake)란?-코인을 보유하는 보유한 동전량에 비례해서 블록 형성 기회를 받는 방식-PoW에 비해서 친환경 지속 가능한 운용 모델이라고 평가

구체적으로는 이번 이더리움 더 마지 업그레이드로 PoW에서 PoS로 전환됨에 따라 컴퓨터 연산 능력보다는 보유 지분에 중점을 두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다시 말해 복잡한 연산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블록체인 거래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대가로 코인을 받는 것이 기존 방식이었다면, 앞으로는 코인을 많이 맡긴 검증인이 블록체인 상의 거래 유효성을 확인하고 코인을 보상받는 방식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채굴 경쟁으로 인해 네트워크 과부하가 발생하는 일은 적어 채굴 대비 99% 이상 소비하는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됐습니다.실제로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트위터를 통해 나머지가 전 세계 전기 소모량을 2.0%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비탈릭 부테린 트위터

이처럼 이더리움의 추가 병합 업그레이드가 성공하면서 블록체인 작동에 필요한 에너지 소모량을 99% 줄여 지속가능한 운영방식을 갖추게 되면서 연간 발행량이 마이너스로 변하고 자산으로서의 가치도 높아져 향후 에너지 효율 향상, 보안 증대, 확장성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이더리움의 다른 업그레이드 이후 보상의 변화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는 32ETH를 보유한 후 스테이킹하면 누구나 검증인이 될 수 있습니다.검증인이 되어 거래를 검증하고 블록 생성에 참여하는 형태로 블록체인이 돌아오게 됩니다.물론 직접 스테이킹하지 않고 이미 검증인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에 보유한 ETH를 위임함으로써 간접적인 블록 검증으로 보상받을 수도 있습니다.PoS 기반 이더리움에서는 새로 발행되는 ETH 공급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여론이 있습니다.이더리움은 2021년 8월 런던 업그레이드 이후 거래를 위한 수수료 지급 시 수수료의 과도한 상승을 막기 위해 수수료 중 노드에 주는 비용을 제외한 기본 수수료를 소각합니다.이처럼 이더리움 수수료 소각량이 발행량보다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이더리움 유통량이 더 많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출처 = pixabay

업그레이드 후 이더리움 전망

머지 업그레이드는 이ー사리암의 외형은 같지만, 운용 방식에서 핵심 엔진만 바뀌는 것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통합 업그레이드 후 이ー사리암넷토와ー크을 사용하는 ERC-20토큰에 대한 영향과 별도의 설정 변경은 미미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사회적 측면에서 이ー사리암은 가상 자산 결제와 같은 가상 자산 결제와 같은 즉각적인 거래 처리가 필요한 서비스도 보편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Vitalik Buterin역시 올해 코리아 블록 체인 위크에 방문하다 곧 블록 체인이 결제 분야에서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지금까지 가상 자산은 수수료가 높고 결제하기가 어려웠지만 성능 개선의 결과에서 수수료가 낮아지면 가상 자산 결제가 일상으로 될 수도 있어요!또 가상 자산은 요금 결제뿐 아니라 게임이나 소셜 미디어처럼 사용자 수와 거래 요청이 많은 서비스도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완전히 블록 체인 상에서 작동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우리가 꿈꿨던 상상을 현실에 가상 자산의 활약, 앞으로도 기대하세요!저의 최초의 동전은 역시#코잉왕이ー사리암도#동전 한 8년 연속 무사고 동전 원에서 안전한 가상 자산 거래를 시작하세요!!

국내 최초 이더리움 상장 2019년 국내 최초 스테이킹 서비스 2017년 투자자 자산 보호를 위해 현대해상과 국내 거래소 최초 사이버배상책임보험 계약을 체결 포항공대 산하 크립토블록체인연구소와 산학협력을 통해 학계 크립토커런시 연구 장기 지원#코인원 #코인원포인트 #코인원 #이더리움 #더마지 #업그레이드 #Merge #블록체인 #디파이 #NFT #크립토 #가상자산 #비트코인 #투자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