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산지 3주째! 여러가지 나만의 작은 도전을 해보고 있다.그 중 가장 큰 것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 ‘생산성 향상’ 회사에 다닌 지 벌써 만 3년이 되는데 직장인에게 혼자만의 시간은 너무 짧다. 그래서 가진 시간을 어떻게 하면 알차게 쓸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고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해 본다.그러다가 가장 중요한 것은 ‘버려지는 시간을 살리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버려지는 시간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인스타그램이다. 밥 먹을 때, 화장실에 갈 때, 자기 전 습관적으로 앱을 켜고 피드를 둘러본다.가끔 릴스라도 누르면 1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머리에 남는 건 없고 손가락만 똑딱 왜 그렇게 시간이 빨리 가는지… 그래서 방법을 찾다가 최적의 앱을 찾았다. One sec
원섹 앱이란? 무의식적으로 앱을 소비하는 습관을 고치는데 도움이 되는 앱이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을 클릭하면 이 앱이 켜진다. 그리고 호흡을 한 번 들이쉬세요라는 문구가 나온다. It’s time to take a deep breath… 그렇게 숨쉬는 5초가 지나면 내가 이 앱을 사용한 지 얼마나 됐고 24시간 동안 여러 번 이 앱을 실행하고 정말 이 앱을 사용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사용이 필요하면 사용하기로 선택할 경우 인스타그램으로 넘어간다 아! 그리고 무료앱이다. 유료로 전환하면 사용 빈도, 트렌드와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지만 무료로도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동영상을 한번 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어.
One sec 앱의 효과를 내기 위한 대단해. 첫날 사용했을 때 내가 얼마나 습관적으로 앱을 누르는지 알았다. 정말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그냥 습관성이야. 그런데 자꾸 저 take a breath를 하라고 하니까 내 행동을 의식해서 인스타그램을 진짜 내가 하고 싶은 거야? 없는가?를스스로에게물어보게된다.처음에는 중독 증상답게 24시간 동안 18회 사용 현재는 24시간 동안 0회 사용 이전 사용 80시간 전 거의 3, 4일 만에 한 번 들어갈 때도 있고 딱히 들어가는 것이 없으면 잘 들어가지 않는다.
이것은 오늘의 기록
24시간 동안 4번 쓰고 16시간 만에 들어왔군요 눈을 뜨니 스토리를 보던 저에게는 큰 발전이다.원섹 앱 사용법 앱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이폰 단축어 앱을 활용하는 사용법은 유튜브 검색해보니 설명이 잘 된 영상이 있어 링크를 첨부한다.
One sec 앱의 단점?정말 필요할 때! 예를 들어 인스타에서 뭔가 찾고 싶은데 초조하면 저 앱이 짜증나. Take a breath도 먼 산을 바라보며 빨리 앱이 열리기만을 기다린다 그래서 나는 인스타그램을 열고 1분 안에 다시 인스타를 열 때는 숨 쉬는 게 나오지 않도록 설정해놨다. 그래서 한 번 앱을 할 때 질질 연결해서 앱을 사용하는 편이다.
인스타그램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혹은 내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앱이 있고, 그런 습관을 없애고 싶다면 one sec 앱을 사용해보길 바란다! 분명 일주일 안에 금방 나을 거야.그럼 오늘도 모두 생산성 있는 하루 보내세요!